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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ids Psychology

행동 변화를 위한 상담과정에 대하여

by Sordio 2023. 1.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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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동 변화를 유도하는 상담과정

1. 욕구, 바람, 지각 탐색하기

 아이가 무엇을 원하는가에 대해 깊이 탐색하는 단계입니다. 즉 자신의 생활에서 무엇을 원하는지 구체적이고 명확하게 알도록 질문하여 아동이 스스로 원하는 바를 깊이 탐색하도록 돕습니다. 아이에게 자신의 생활이나 인간관계에 만족하고 있는지 질문하고 만족하지 못한다면 구체적으로 무엇에 대해 바람을 가지고 있는지 질문하는 게 좋습니다. 다음은 욕구, 바람, 지각 탐색을 위한 질문들입니다. 

  • 무엇을 원하나요?
  • 진정으로 원하는 게 무엇인가요?
  • 사람들이 너에게 원하는 것이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 어떤 시각으로 사물과 환경을 바라보나요?
  • 상담자에게 바라는 점이 무엇인가요?
  • 상담에 대한 확약 얻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기꺼이 노력할 건가요? / 네가 원하는 것을 얻고 또한 네가 자기 행동을 변화시키기 위해 얼마나 많은 노력과 에너지를 쏟을 수 있다고 생각하나요?

2. 전 행동과 행동 방향 탐색하기

 전 행동 탐색하기는 상담자가 상담과정 초기에 아동에게 상담의 전반적인 방향, 즉 아동이 어디로 가고 있는가를 탐색하도록 도와주는 절차입니다. 현실치료 상담자들은 아동이 통제할 수 있는 활동을 스스로 탐색할 것을 강조하고 있는데, 이것은 아동의 활동요소를 바꿈으로써 그가 지녔던 우울, 격분, 외로움 등의 느낌 요소와 신체 현상까지 변화시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다음은 전 행동과 행동 방향을 탐색하고 평가하는 질문들입니다.

  • 지금 무엇을 하고 있나요?
  • 지금 하고 있는 것은 무엇을 하고 있다고 생각하나요?
  • 계속하고 있는 그 행동은 법에 위배되는 것으로 나에게 보이는데 무엇을 하고 있나요?
  • 예전에 자유롭게 느꼈을 때 어떤 행동을 했었나요?
  • 보람을 느꼈을 때 어떤 행동을 했었나요?
  • 따뜻하게 느꼈을 때 어떤 행동을 했었나요?
  • 재미있었을 때 어떤 행동을 했었나요?
  • 재미있었을 때 어디에서 누구와 무엇을 하고 있었나요?

3. 바람, 행동, 계획에 대한 자기 평가하기

 여기에서의 평가는 개인의 행동과 욕구와의 관계를 점검해 보는 것입니다. 현실치료에서 가장 핵심이 되는 부분은 아동의 행동 변화를 위해 그들 스스로 자기 평가를 하게 하는 단계입니다. 상담자는 능숙한 질문을 통해 아이가 자신의 행동과 자신의 수행능력을 평가합니다. 아이의 바람, 행동, 계획에 대한 자기 평가를 할 수 있도록 돕는 질문은 다음과 같습니다.

  • 너의 지금 행동이 너에게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나요? 해가 된다고 생각하나요?
  • 네가 지금 하고 있는 것은 네가 진정으로 원하는 것을 얻는 데 도움이 되나요?
  • 네가 행동하는 것이 규칙에 어긋나나요?
  • 네가 원하는 것은 현실적이거나 실현 가능한 것인가요?
  • 그런 식으로 보는 것이 너에게 도움이 되나요?
  • 상담의 진행과 너의 인생의 변화에 대해 어떻게 약속할 수 있겠나요?
  • 도움이 되는 계획인가요?

4. 계획하기

 아이의 바람과 이러한 바람 충족을 위한 전 행동의 탐색이 이루어지면 진정으로 원하는 행동인가를 스스로 평가하도록 돕는 과정이 이루어지게 됩니다. 상담자가 아이의 바람 충족을 위한 구체적인 방법을 찾도록 돕는 것입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아이는 자신의 삶을 효율적으로 통제할 수 있게 됩니다. 그리고 아이의 계획하기는 아이가 성공적인 정체감을 갖도록 돕고 자신의 욕구 충족을 위해서는 자신의 행동을 스스로 선택해야 한다는 사실을 수용하도록 돕습니다. 다음은 바람 충족을 위한 계획을 세울 때 고려해야 할 사항들입니다. 

  • 강화된 계획
  • 단호함
  • 계획의 평과와 재평가
  • 진행 중심적인 플랜
  • 현실적인 플랜
  • 즉각적인 플랜
  • 측정 가능하고 반복적인 플랜
  • 구체적인 플랜
  • 활동자에 기초한 플랜
  • 어떤 행위를 중지시키는 것이 아닌 특정 행위를 하도록 권장하는 것
  • 현실적이고 실현 가능한 계획
  • 단순한 계획
  • 다섯 가지 욕구가 충족되는 계획

계획하기를 돕는 탐색 질문

  1. 무엇을 언제부터 하면, 네가 원하는 것을 얻게 될까요?
  2. 무엇을 언제부터 하면, 네가 가고 싶은 곳으로 가게 될까요?
  3. 네가 혼자서 바로 할 수 있는 것에는 무엇이 있는지 같이 찾아볼까요?

5. 계획에 대한 약속하기

 계획하기 단계의 연장으로서 이 절차는 계획한 것을 적고 계획서를 쓰고 누군가에게 계획에 대해 말하거나 약속할 것을 요구받는 등 상담에 대한 약속을 받아내는 것입니다. 상담자가 "너는 기꺼이 이 계획을 실천해 보겠니?", "지금 네가 실행하기로 약속한 것을 다시 말해줄 수 있겠니?", "하겠다고 한 대로 여기 종이에 사인해 주겠니?" 등의 질문을 함으로써 아동 자신이 행동 선택을 확실히 재확인할 수 있게 합니다. 또한 "네 마음이 변하거나 계획대로 하지 않게 되면 어떤 효과가 나타나게 되겠니?"와 같은 질문들이 만들어질 수 있습니다.

 

상담기법

1. 예상하지 않은 행동을 합니다.

 아동이 상담시간에 실패나 불행에 관한 이야기를 할 것으로 예상될 때, 상담자는 아동이 성공과 행복에 대해서 말하도록 이끕니다. 또는 아동이 타인에 관해 비난과 험담을 하려 할 때 상담자는 그 사람들과 잘 지냈던 일, 예를 들어, 영화를 보러 가거나 공원을 선택한 일은 있는지, 친하게 지내며 뭔가를 함께한 가장 최근의 일이 언제인지를 묻습니다. 이런 기법은 아동이 자신의 또 다른 내적 바람을 보게 하여 잠시나마 고통을 제쳐두도록 도와주게 됩니다.

 

2. 건전한 유머를 사용합니다.

 즐거운 유머를 사용하는 것은 관계 증진과 건강한 환경을 조성하는 데 유용한 방법입니다. 웃음은 인간의 고통을 치유하는 최상의 묘약임을 믿기 때문에 현실요법에서는 유머를 적극 권장합니다. 상담 중 유머를 사용하는 것은 특히 문제가 심각한 경우에 매우 중요합니다. 유머는 적대적인 것이 아니라 선량한 것이어야 하며, 우월한 것이 아니라 평등해야 하며, 강요된 것이 아니라 순수한 것이어야 합니다. 유머는 적당한 시기에 사용되어야 합니다. 아동과 상담자 양쪽 모두 웃고 학습하는 데 도움이 되어야 합니다. 

3. 자기답게 상담합니다.

 상담자가 진취적이면 진취적으로, 부드럽고 조용하면 조용하게 가장 자기답게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즉 상담자가 자신의 인성에 맞게 조절해야 합니다. 

 

4. 자기 자신을 개방합니다.

 타인에게 자기를 보여 주는 것은 신뢰관계를 형성하는 데 있어 매우 효과적인 기법입니다. 상담자의 진지하고도 개방적인 태도는 아동이 자기의 질적 세계로 상담자를 들어오게 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상담자에 대한 아동의 신뢰를 증진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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