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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ids Psychology

아동상담의 기본 이해 요소와 자세에 대하여

by Sordio 2023. 1.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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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상담의 시작

아동상담의 필요성

:: 현대 시대를 살아가면서 성인들도 많은 심리적 어려움으로 상담을 받는 사례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또한 남들에게 어떻게 보일까 하는 삶이 아닌 나의 내면까지 내가 챙길 수 있는 사람으로 시대상이 변화하고 있습니다. 불과 몇 년 전만 해도 정신과 상담은 정신적인 질환을 가진 사람들만 받는 것으로, 나와는 거리가 먼 행위라고 여겨져 왔습니다. 그러나 현대를 살아가고 있는 어른뿐만 아니라 아이들도 불안정한 가족 환경과 치열한 경쟁, 사회 구도, 학교 폭력, 왕따와 같은 위험한 학교 환경, 가상세계가 존재하는 IT사회 등 여러 가지 원인으로 사회에 정서적인 부적응 문제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이유로 상담의 필요성과 전문상담에 대한 욕구는 꾸준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자신의 아이의 심리를 알고 싶어 하거나 잘못된 습관을 바로 잡기 위하여 아동전문 상담인들을 많이 찾는 사회가 되었고 사회적으로도 이슈가 많이 되는 문제이기도 합니다. 

 

아동상담의 이해

 아동상담이란 스스로 어떠한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는 도움이 필요한 아이와 도움을 줄 수 있는 상담자 사이의 관계에서 이루어지는 활동들을 의미합니다. 상담의 요소에는 내담 아동, 상담자, 전문적인 관계, 언어, 상담환경이 있습니다.

 

 먼저 상담이 이루어지기 위해서 도움이 필요한 내담 아동이 있어야 합니다. 아이를 내적동기를 가지고 스스로 변화될 수 있는 사람이라는 기본 가치관을 가지고 접근해야 합니다. 또한 자기 치유적인 힘을 가진 아이로 생각하고 맞이하는 태도가 필요합니다. 대다수의 문제행동은 성과 연령의 접근이 있어야 더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습니다. 

 

 즉, 발달적 맥락 안에서 아이에게 나타나는 행동들이 병리적인 것으로 간주될지 또는 정상으로 간주될지는 아동 발달 단계 중 언제 발생하였는지에 따라 결정된다는 것을 이해해야 합니다. 이전에는 정신병리라는 명칭이 적합하다고 판단했지만, 이제는 아동의 발달 수준에 따라서 적합하지 못한 행동들을 칭하는 것입니다. 아동의 문제 행동이 정상궤도를 벗어나지만, 그 연령에 적합한 단계의 행동이라면 그것은 발달과정 중의 과정이나 특성으로 이해해야 합니다.

 

아동상담은  아동에게 영향을 줄 수 있는  가족들이 상담과정에 포함되어야 합니다.

:: 아동상담의 효과와 지속성을 높이려면 유아가 소속된 가족 구성원을 상담과정에 포함시킬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주양육자와 부모는 아동상담에서 유아와 함께 중요한 상담 대상이 됩니다. 때문에 아동상담자의 역할은 유아에만 국한된 것이 아니라 가족과 부모에 대한 전문성도 겸비하여 배워야 합니다. 

 

 아동상담이 진행되려면 전문적인 훈련과 교육을 받은 전문상담자가 필요합니다. 여기서 바람직한 아동상담자의 모습은 긍정적인 모습으로 바람직한 방향으로 아동과 함께 나아갈 수 있는 성인으로 인간과 아동에 대한 깊이와 전문지식을 겸비하며, 성숙한 인성을 위하여 끊임없이 자아성찰하고 나아갈 수 있는 사람입니다.

 

 상담자는 내담 아동의 변화 가능성을 누구보다 믿고 발견할 수 있는 믿음을 가지며 매우 긍정적인 성향의 사람이어야 합니다. 부모나 일반 성인들이 발견하지 못하고 인지하지 못한 내담 아동의 강점과 가능성을 찾아낼 수 있어야 하며 유아의 발달 가능성을 제시할 수 있는 긍정적인 관점을 지니고 있어야 합니다. 내담 아동의 문제행동들은 아이의 보다 나은 성장을 위한 도움 일 뿐, 아동을 낙인찍거나 문제점을 제거하기 위한 것이 아니라는 것을 인식할 필요성이 있습니다. 

 

 상담자는 아동의 욕구를 잘 이해하며 내담 아동이 전하고자 하는 바를 경청하여 듣고자 하는 사람으로서 에너지를 온전히 현재 내담 아동에게 몰입하고 집중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아이가 스스로 자신에게 주어진 문제들을 찾아갈 때까지 또한 발견해 낼 수 있을 때까지 인내하면서 집중해 줄 수 있어야 합니다. 성인과 달리 아동상담의 경우 특히, 아동과 상담시간 동안 성인한 명의 상담자와 집중받을 수 있다는 것은 아이에게는 매우 특별한 경험이 되고, 지금까지 경험해보지 못한 새롭고 색다른 관계를 경험하는 기회가 됩니다.

 

아동상담자가 부모를 만날 때 취해야 하는 자세

:: 상담실에 방문하는 수많은 부모님의 심리는 자기 자신이 자신의 자녀를 잘 돌보지 못했던 부분을 인정하는 것을 두려워하고 있고, 그 실수를 인정하면서도 강력한 죄책감을 느끼는 경우가 많습니다. 때문에 아동상담자는 내담 부모님의 작은 말 한 단어라도 소중하게 받아들이고 적절한 언어로 수용하고 부모님의 정서를 지지해 줄 필요성이 있습니다. 

 

아동상담은 내담아동과 아동 상담자 간의 전문적인 상담관계를 형성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봅니다. 전문적인 상담관계란 상호 간의 신뢰 높은 관계를 형성하는 것이자 부모와 자녀관계의 애착관계와 같이 아동이 자신의 내면적인 상처를 치유할 수 있도록 수용적이고 안전한 관계의 상태를 말합니다. 이렇게 형성된 전문적인 관계는 아동 자신이 내면 문제를 해결하고 표현해 낼 수 있는 심리적 환경을 조성시키고 아동이 스스로 성장할 수 있는 기초 토대를 마련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전문적인 관계 형성을 위한 필수적인 요소는 아동 상담자의 성숙한 인간성과 깊은 전문성입니다. 아동의 발달을 촉진시켜 주고 내면의 상처를 치유할 수 있는 분위기 조성은 상담자의 노력과 더불어 수용, 공감, 지지에서 비롯하며, 안정되며 일관적인 자세에서 나오게 됩니다. 

 

 상담에서 아이와 상담자의 전문적인 관계 형성을 위해서는 언어의 매개체가 필요합니다. 상담에서는 문자로 이루어진 언어뿐만 아니라 그 외 다양한 언어가 존재합니다. 아동의 입장에서 편하고 안전한 언어 매체는 모래, 율동, 미술, 놀이 등 다양합니다. 아동상담 시에 언어는 아동 스스로 선택하고 결정 내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상담사는 아동의 결정에 존중하고 아동의 내면세계를 따라가야 하며, 내담아동이 표현하는 수많은 은유와 상징들을 세심하게 집중하고 이해를 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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