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리와 요소
놀이치료의 원리와 치료적 기능은 단순히 아동이 논다는 그 이상의 의미를 가집니다. 그리고 단순히 '즐겁다' 또는 '기분이 좋아진다'와 같은 의미 이상의 중요한 가치와 기능을 가진다고 할 수 있습니다. 놀이치료에 대해 쉐퍼는 훈련된 치료사가 심리적 문제를 가진 내담 아동을 돕기 위해 놀이의 치료적 요인을 체계적으로 적용시키는 대인관계의 과정이라고 했습니다. 결국 놀이치료는 논다는 개념 이상의 심리치료의 한 방법으로 정의될 수 있습니다. 쉐퍼가 제시한 놀이치료의 원리와 치료적 기능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저항의 극복 요인 : 치료적 동맹 및 라포 형성
아이의 심리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내적 방어 현상을 제거할 수 있는 안전한 관계 형성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일반적으로 상담실에 내원하는 아이는 변화에 대한 내적 동기를 가지고 있지만, 부모와 같은 성인의 손에 이끌려 방문하기 때문에 초기에는 거부적인 태도와 방어적인 감정을 가질 수 있습니다. 그리고 대인관계에 어려움이 많은 아이는 새롭고 낯선 환경과 사람에 대한 두려움을 가지게 마련인데, 이 경우 놀이치료는 그런 저항을 극복하도록 돕는 데 아주 유용합니다. 놀이는 아이에게 안전하고 편안한 도구로 작용하며 놀이를 하는 동안 방어적인 감정과 두려움이 사라지고 안전한 감정으로 내적 세계에 몰입이 가능해집니다. 그리고 놀이는 이런 환경을 제공한 상담자와 자연스러운 친밀감을 형성하는 데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2. 의사전달 요인 : 내적 표현의 수단으로 자기에 대한 이해
놀이는 언어능력이 제한적인 아동에게 언어와 같이 자기표현을 할 수 있게 돕는 매체로 기능하게 됩니다. 특히 놀이는 아이가 의식적으로 인식하지 못한 무의식적인 수준의 내용도 표현하게 되기 때문에 자기 자신을 이해하는 데도 도움이 됩니다. 따라서 놀이를 통해 아이는 많은 내용을 전달하고 의사소통하게 됩니다.
놀이를 통해 알 수 있는 아이의 정보
- 아이의 기쁨과 슬픔과 같은 정서 상태 및 수준
- 아이의 관심사
- 세상을 지각하고 수용하는 태도
- 신체적 발달 수준 및 상태
- 아이의 욕구, 불만, 갈등
-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
3. 비유적 교육 요인 : 새로운 행동의 연습 및 대처기술의 모방
아이들은 놀이를 통해 새로운 행동을 연습해 보고 타인의 역할을 해 봄으로써 자신을 다른 사람의 입장에서 객관적으로 볼 수 있게 하며 다른 사람의 생각, 감정, 행동을 이해할 수 있는 공감능력을 키우게 됩니다. 그리고 자신이 만들어 놓은 상징적이고 은유적인 이야기 속의 인물과 동일시하는 과정에서 새로운 힘을 얻고 적응적인 해결책을 발견해 나갑니다.
4. 긍정적 정서 요인 : 스트레스의 해소
아이들은 외적 보상을 바라지 않고 놀이를 하고, 놀이 행동 그 자체의 즐거움과 내적 동기에 의해 놀이를 합니다. 놀이를 즐기는 과정에서 수반되는 긍정적 정서와 즐거움은 중요한 치료적 가치를 가집니다. 즐거운 마음은 아동에게 행복감과 안녕감을 주고 삶의 스트레스에 대해 강력한 해독제 역할을 합니다. 놀이 속에서 경험하는 즐거움과 재미는 아동들이 겪는 불안이나 현실의 냉혹함, 지루함을 치유해 주고, 보다 용기 있고 희망에 찬 삶을 영위할 수 있는 원초적 힘을 제공해 줍니다.
5. 상상 요인 : 상상적 보상
아동은 놀이를 통해 현실세계에서 충족되지 못하는 욕구를 보상받고 충족해 나갑니다. 그리고 현실적인 상황에서 채워지지 못하는 욕구를 놀이 안에서는 채워 나갈 수 있습니다. 현실에서 잘 적응하지 못하는 아동일지라도 상상의 놀이 속에서는 현실을 자신들의 바람과 일치시킬 수 있습니다.
6. 소산 요인 : 정신적 외상에 적응 및 치유 경험 제공
놀이는 자기중심적인 생각을 펼쳐 놓을 수 있는 안전한 공간으로 작용하는데, 아이는 그런 손상된 세계를 펼쳐 놓고 위안받고 수용받으면서 스스로 자신의 상처를 재 경험하고 재구성하는 과정을 겪게 됩니다. 이러한 재구성과 재경험은 자신의 과거를 재해석하도록 돕고 새롭게 인식하고 적응하도록 돕습니다.
7. 정화 요인 : 정서적 발산과 카타르시스 경험
놀이의 발산적 요인은 그 자체만으로도 치유적 힘을 가지게 됩니다. 아동이 표출하고자 하는 생각과, 억압된 부정적인 감정을 발산하도록 돕는 데 놀이는 아주 유용한 도구가 됩니다. 놀이치료실에서는 외부 현실에서 허용되지 않는 부정적인 감정을 비난이난 보복에 대한 두려움 없이 정서적으로 이완해 주고 발산을 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놀이 속에서 아이는 자신이 경험한 외상적 사건이나 강한 스트레스 사건들을 무의식적으로 표현하고 이를 정서적으로 극복하기 위한 시도를 하는데, 자신의 가슴 아픈 경험들을 놀이로 표현하는 것은 가장 자연스러운 자기 치유법이라 할 수 있습니다.
놀이치료실은 현실생활에서 허용되지 못한 감정을 발산하고 표현할 수 있는 공간입니다. 이런 발산들은 그 자체만으로도 강력한 치유적 힘을 발휘하게 됩니다. 한 아동은 글자 모양을 수집하는 것에 집착하는데 그러던 어느 날 글자 모양을 오려 붙이는 것을 멈추고 잡지책을 뒤집어쓰고 던지면서 발산 놀이를 했습니다. 이렇게 발산 놀이 이후 강박적인 불안 증상이 사라지고, 자유롭게 다른 놀이들을 선택하고 즐기기 시작했다고 합니다.
8. 능력 요인 : 유능감 경험과 손상된 자아 개념의 향상
아이에게 자기 효능감을 키워 줄 수 있는 강력한 도구로 놀이치료는 활용됩니다. 자발적으로 놀이에 참여하고 자기가 만든 세계 속에서 자신이 원하는 방식으로 무엇인가를 성취하며 경험과 환경을 통제할 수 있습니다. 이런 경험을 통해 아동은 점차 유능해지고 자아개념이 긍정적인 방향으로 향상됩니다. 이런 놀이의 치유적 기능은 강력하게 작용하여 스스로 유능해지고 건강해지는 것을 경험하게 됩니다.
예시로 한 아동의 유능감 경험을 통해 자존감의 향상될 수 있도록 치료하는 과정입니다. 위축되고 우울한 철수는 학교에서 왕따를 당했습니다. 승부가 나지 않는 레슬링 시합 놀이에 몰두하는 것을 즐기던 철수는 어느 날 가장 큰 레슬링 선수를 승리하도록 한 후 승리한 선수를 정상에 우뚝 세워 두었습니다. 철수의 얼굴은 아주 만족스러운 표정이었습니다.
'Kids Psychology'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영유아기에 일어나는 발달 변화 특성에 대하여 (0) | 2023.01.19 |
---|---|
영유아발달의 개념과 발달의 특성에 대하여 (0) | 2023.01.18 |
놀이치료실에서의 놀이치료의 개념과 의미 (0) | 2023.01.16 |
놀이치료의 필요성과 역사에 대해서 (0) | 2023.01.15 |
상담의 치료 계획과 치료 과정에 대해 (1) | 2023.01.15 |
댓글